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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SL 관련글3D Graphics/Open GL 2007. 4. 16. 00:51728x90[edit]
1 링크 #
- http://www.opengl.org/documentation/oglsl.html - 공식 링크.
- http://www.3dshaders.com/ - "오랜지 책"이라 불리는 "OpenGL Shader Language" 책에 관한 사이트.
- http://www.opengl.org/documentation/oglsl/ShaderSpecV1.051.pdf - GL 셰이더 스팩 문서
- http://www.lighthouse3d.com/opengl/glsl/ - 괜찮은 GLSL tutorial.
- http://www.clockworkcoders.com/oglsl/index.html - GLSL에 대한 몇가지 예제 있음.
- http://developer.3dlabs.com/downloads/shadergen/index.htm - 3dlabs에서 오픈소스로 제공하는 셰이더 테스터.
- http://www.typhoonlabs.com/index.php?action=shaderdesigner.htm - win32/linux용 GLSL IDE. free.
[edit]2 소개 #
오늘날 그래픽스 하드웨어의 경향은 매우 복잡하게 성장한 분야들(예 : 정점 처리 및 프래그먼트 처리)에서의 고정된 기능들을 프로그래밍가능하도록 교체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왔습니다. OpenGL 셰이딩 언어는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래머가 OpenGL 파이프라인상에서 특정 처리를 프로그래밍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되었습니다. 이 언어로 작성된 독립적으로 컴파일 가능한 단위들을 셰이더(shader)라고 합니다. 프로그램은 모두 같이 컴파일되고 링크된 셰이더들의 집합을 말합니다.
이 문서의 목적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틀어 정의하는 데 있습니다. 프로그램들과 셰이더들을 사용하여 관리 및 통신하는데 사용하는 OpenGL 도입부는 언어 정의와 별개로 작성되어있습니다.
OpenGL 셰이딩 언어는 ANSI C 기반으로 되어있으며, 성능과 쉬운 구현간의 충돌이 있는 것을을 제외한 많은 기능들이 담고 있습니다. 사용되는 C문법에 vector와 matrix 타입이 추가되었는데, 이는 3D 그래픽스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명령을 더 간결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위함입니다. 또한 매개변수 타입에 기초한 함수 오버로딩이나 아무데나 변수를 선언가능하도록 한 것등등과 같은 몇몇 체계는 C++로부터 빌려왔습니다.
이 문서의 모든 저작권은 OpenGL.org - http://www.opengl.org에 있습니다.
[edit]3 참고 링크 #
- http://collective.valve-erc.com/index.php?go=tron1 - cg로 작성된 glow 코드 아티클. 하프라이프2 엔진기반 코드라 cg 소스만 쓸모있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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