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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게임 개발 강좌 사이트 소계
    Etc/Link 2007. 4. 16. 0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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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개발 강좌

           언제 이 많은 글을 다 쓸지 암담합니다만 차근차근 해나가면 되겠지요. 많은 관심 부탁합니다.

            통합환경 내에 지형 생성 클래스를 설계할 때 참고했던 자료 중 하나입니다. 특히 ROAM의 기본 패치가 여러 개로 나뉠 수 있어 지형엔진에 타일 매핑을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소스가 잘 정리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문서도 훌륭합니다. 델타포스와 같은 게임을 제작할 때에 도움이 됩니다. Gamasutra에서 퍼왔습니다.

            ROAM에 비해 조금 복잡하지만 성능은 더 뛰어난 지형생성 방법입니다. LOD 방법도 위의 샘플과 다른데 비행 시뮬레이션 게임에는 이 방법이 더 적합할 것 같습니다.

            퀘이크에서 BSP/PVS/LIGHTMAP 을 생성할 때 사용한 툴의 소스코드 입니다. 코드 자체가 해석하기 난해하지만 FPS 개발자라면 피해갈 수 없는 산입니다. 뭐 고수로 가는 길이라고도 할 수 있지요. 어떤 분들은 이거 보는거 포기하고 다른 유사 게임엔진 소스(예를 들어 크리스탈, 제너시스, 플라이, 기타등등...)를 분석하던데... 아마 그거 만든 개발자들도 이거 보고 짰을 겁니다. 한 일주일 정도 두 눈이 튀어나올 정도로 분석하면 자신의 프로그래밍 수준을 놀라울 정도로 향상시킬 수 있을 겁니다. 만약 이 소스의 내용이 쉽다고 생각하시는 분은 제게 메일 보내 주셔요. 형님으로 모시겠습니다. 그런 분들은 제가 올리는 강좌를 안보셔도 됩니다. 통합 환경에 포함한 BSP/PVS/LIGHTMAP 관련 부분의 알고리즘은 이 소스에 나와있는 방법과 동일합니다.

    QuakePlanet

            퀘이크 시리즈 Full Source Code는 물론 관련 툴과 MOD 제작에 이르는 대부분의 개발 정보를 여기서 얻을 수 있습니다.

    하프라이프 SDK & World Craft

            하프라이프 엔진을 이용한 MOD 게임 개발에 필수적인 자료입니다.

    퀘이크 3 MOD 소스 & 유틸리티         퀘이크 3 엔진을 이용한 MOD 게임 개발에 필수적인 자료입니다.

    Quark Editor

            퀘이크 엔진을 사용한 다양한 게임의 맵을 제작하기 위한 통합 에디터입니다. 전체 소스코드가 공개되어 있습니다. 또한 맵을 제작하는 방법에 대한 다양한 튜토리얼과 관련 문서를 제공합니다.

    Quake 2 BSP File Format

    Quake 3 BSP File Format

    퀘이크 캐릭터를 위한 MD2 File Format

    Quake Developer's Page

     

    즐겨찾기 (국내)

            음.... 제가 요즘 가장 많이 만나는 분입니다. 자주 의견 교환도 하고 책도 빌려보기도 하면서 재미있게 지내고 있습니다. 사실 통합환경 개발하면서 캐릭터 프로그래밍은 손떼다시피 했는데 그래서 그런지 만나면 할말이 더 많아요. 근데 더 재미있는 것은 이분도 통합환경에 관심이 많다는 것이지요. 국내에 캐릭터 프로그래밍 기법에 대해 다루는 사이트가 전무한데 이런 곳이 있었다니.... 나름대로 무척 고민하신 흔적들이 보입니다. 저는 이런 전문적인 분야를 파고드는 사이트들이 많이 생겨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신동원님 다들 알지요? 개인적으로는 제 대학 같은 학부 선배입니다. 학교 다닐땐 서로 모르다가 회사에서 만났답니다. 같이 제주도에 놀러 간적도 있는데. 그때가 그립네요. 여하튼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에 관심 있다면 여기에 꼭 한번 가보셔야 할겁니다. 으하하

            엄청 유명하신 분이지요. 이 바닥의 역사입니다.. 이분도 몇 번 만나 뵌 적이 있는데.... 아쉽게도 별로 이야기를 나눠보지는 못했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꼭 한번 이것저것 대화하고 많이 배웠으면 좋겠습니다. 그러고 보니 게임 분야가 참 좁은것 같네요. 하다 보면 다 만난답니다.

           감자 김성수님의 홈페이지 입니다. 제 통합환경을 응용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해 주시겠다고 하셔서   무척 감사했습니다. 저도 이름만 알고 있던 분이었는데 최근엔 메신저로 연락도 했답니다. 언젠가 만날 날도 있겠지요.

    www.gamecode.org  링크모음 바로가기


    즐겨찾기 (국외)

    Gamasutra

      여기 모르면 간첩이지요. 모른다구요? 이걸어쩌나....

    GameDev

            이곳도 모르면 간첩입니다. 근데 의외로 간첩이 많더군요.

            OpenGL의 뛰어난 예제들이 여기에 있습니다. 설명도 너무 잘되어 있습니다. 초보부터고수까지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곳 입니다.

    Game Tutorials

            더 이상 설명이 필요없는 훌륭한 예제들이 있습니다. (이 말은... 예제에 대한 설명이 정말 없다는 말이지여~ ㅎㅎ)

    ScriptSpot

            3DS MAX의 강력한 스크립터를 활용한다면 더욱 훌륭한 게임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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